2018 군무원 도전/군무원 생활

공무원 연금공단 소급기여금 신청

전파통신 2019. 3. 30. 22:09
반응형

임용이 되고 나면 공무원 연금에 자동으로 가입이 된다.

이때 군 경력이 있는 사람들은 (병 포함) 군 생활 기간을 공무원 연금기간에 산입시킬수가 있는데, 산입을 그냥 시켜주는것이 아니라, 현재 기여금 가치를 군생활만큼 곱해서 입금을 시키면 산입을 시켜준다. (군생활 당시의 물가도 아니고 현재 기여금 기준이라니...) 이것을 분할 납부를 해도 되고, 일시불로 납부하면된다.

 

납부시 보통 일시불로 납부를 많이 하게 되는데 일시불로 납부할때의 장점은 현재 기여금  * 군생활 기간으로 계산을 해서 바로 내면 되지만 이 기여금이라는게 매년 5월 기준으로 8~9% 정도 오르기도 하고 호봉이 올라가면 기여금도 같이 오르기 때문에, 그냥 임용되자마자 신청해서 일시납하는게 가장 저렴하게 낼수 있는 방법이다.

 

보통 기여금이 20만원 정도 되기 때문에 군생활을 24개월 했다고 치면 440여만원을 일시납 해야된다는 점이 부담이 되겠지만, 장기적으로 볼때 이게 훨씬 유리한거니까...

 

물론 군생활 기간을 연금기간에 포함시키고 싶지 않은 사람은 안해도 되는데 과연 알고도 안할 사람이 있을까나??

 

어쨌건 신청방법은 공무원연금공단 홈페이지에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서 신청하던가 아니면 산입 신청서를 다운로드 받아서 작성후 우편으로 보내는 방법 2가지가 있다.

 

편리하게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해서 신청하는게 좋다.

공무원연금공단 (www.geps.or.kr)로 간다.

 

위 두 부분을 순서대로 입력하면 신청폼이 뜬다.

 

* 표시가 있는 부분을 모두 정확하게 입력하고 신청을 한다.

 

신청을 하면 바로처리가 되는게 아니라, 접수까지도 3~4일 소요가 된다.

접수가 되면 카톡으로 메시지를 보내주니, 따로 연락해서 물어보지 않아도 된다.

이렇게 연락이 옴

접수후 며칠이 지나면 산입결과와 기간, 징수율, 입금할 가상계좌를 안내해준다.

생각보다 자세히 알려줌

입금을 하면 바로 입금확인 알림톡을 보내준다.

일처리는 느려도 돈 받았다는 얘기는 빨리해준다

다시 공무원 연금공단 홈페이지에 가보면

퇴직급여 기간이 늘어나 있는것을 바로 확인할수 있다.

나중에 연금 받을때 훨씬 유리하니 뿌뜻하긴 했다만, 한방에 610만원 가량 통장에서 빠져나가는걸 보니 속이 쓰린것은 어쩔수 없는 것 같다.

 

 

반응형